1. 스태틱(static)
1) static변수, static 메서드는 메서드 영역에 저장되며, 프로그램 시작 전에 로드되고 프로그램 종료 시 소멸된다.
2) 코드가 메서드 영역에 다 로딩되면 그중에서 static으로 지정된 변수와 메서드 영역 내 static 영역으로 옮겨진다.
2. static 변수
1) 여러 인스턴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 static으로 선언하면 된다.
2) static 사용
–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
–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
– 카드회사에서 새로운 카드를 발급할 때마다 새로운 카드 번호를 부여
– 회사에 사원이 입사할 때 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한 경우
2) 어떤 객체에서도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.
– 전역(global) 변수
– 클래스 변수, 정적 변수 (vs. 인스턴스 변수)
– 인스턴스 생성과 상관 없이 사용 가능하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 가능하다.(권장)
3)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.
4)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다.
5)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되므로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.
3.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유형
변수유형 | 선언위치 | 사용범위 | 메모리 | 생성과 소멸 |
지역 변수 (로컬 변수) |
메서드 내부 | 메서드 내부에서만 사용 | stack | 메서드가 호출될 때 생성되고 메서드가 끝나면 소멸된다. |
멤버 변수 (인스턴스 변수) |
클래스 내부 |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, Private이 아닐 경우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가능 |
heap |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힙에 생성되고,가비지 컬렉터(GC)가 메모리 수거할때 소멸된다. |
Static 변수 (클래스 변수) |
클래스 내부 |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, Private이 아닐 경우 클래스 이름으로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 가능 |
method area |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할 때 상수와 함께 데이터(메서드) 영역에 생성되고 프로그램이 끝나고 메모리를 해제할 때 소멸된다. |
4. 싱글톤 패턴 (singleton pattern)
1) 의미
–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며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이다.
– 프로그램에서 인스턴스가 단 한 개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2) static 변수, 메서드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.
3) 구현하기
– 클래스에서 만들 수 있는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이고, 이에 접근을 어디에서든지 하나로만 통일하여 제공.
–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기위해 gitmind를 활용한다.
– 회사 객체 구현하기
– 생성자는 private으로 선언한다.
– 클래스 내부에 유일한 인스턴스 생성한다.
– 외부에서 유일한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도록 public 메서드 제공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