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자바 – Java]유용한 클래스 – Object, String, StringBuilder, StringBuffer, Text Block, Class클래스, reflection, new instance

1. Object 클래스

 

1)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

–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다. 그리고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중 일부는 재정의해서 사용 가능하다.

– 컴파일러가 extends Object를 추가한다.

– 2) java.lang 패키지

– 프로그래밍 import  하지 않아도 된다.

– 많이 사용하는 기본 클래스들이 속한 패키지이다.(Object, String, System 등)

3) toString() 메서드

– 객체의 정보를 String으로 바꿔서 사용할 때 쓰인다.

– String, Integer 등 클래스는 이미 재정의되어 있다.

– 많은 클래스에서 재정의해서 사용한다.

4) equals() 메서드

– 두 인스턴스의 주소 값을 비교하여 true/false 반환한다.

– 재정의하여 두 인스턴스가 논리적으로 동일함의 여부를 구현한다.

– 인스턴스가 다르더라도 논리적으로 동일한 경우 true를 반환하도록 재정의할 수 있다.

5) hashCode() 메서드

– hashCode()는 인스턴스의 저장 주소를 반환하는 역할을 한다.

– 힙 메모리에 인스턴스가 저장되는 방식은 hash방식이다.

– hash : 정보를 저장, 검색하는 자료구조 형태이다.

– 자료의 특정 값(키값)에 대한 저장 위치를 반환해주는 해시 함수이다.

6) clone() 메서드

– 객체의 원본을 복제하는 데 사용하는 메서드이다.

– 객체의 정보(멤버 변수 값..)가 동일한 또 다른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이다.

– 정보 은닉, 객체 보호 관점에서는 위배가 된다.

– 해당 클래스의 clone() 메서드의 사용을 허용한다는 의미로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명시해 준다.


2. String 클래스

 

1) String 선언하기

– 힙 메모리에 인스턴스로 생성되는 경우 / 상수 풀(constant pool)에 있는 주소를 참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.

– 힙 메모리는 생성될 때마다 다른 주소 값을 가지지만, 상수 풀의 문자열은 모두 같은 주소 값을 가진다.

2) 한번 생성된 String은 불변(immutable)

– String을 연결하면 기존의 String에 연결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문자열이 생성된다.

3. StringBuilder, StringBuffer

 

1) 내부적으로 가변적인 char []를 멤버 변수로 가진다.

2) 문자열을 여러 번 연결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.

3)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char []를 변경한다.

4) StringBuffer는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에서 동기화(synchronization)를 보장한다.

5) 단일 쓰레드 프로그램에서는 StringBuilder 사용을 권장한다.

4. Text Block

 

1) 문자열을 “”” + “”” 사이에 이어서 만들 수 있다.

2) html, json 문자열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.

5. Class 클래스

 

1) 자바의 모든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컴파일 후 class 파일이 생성된다.

2) Class 클래스

– 컴파일된 class 파일을 로드하여 객체를 동적으로 로드하고, 정보를 가져오는 메서드가 제공된다. class 파일에는 객체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. (ex. 멤버 변수 메서드, 생성자 등)

3) Class 클래스 가져오는 방법

* 생성된 인스턴스에서 Class 클래스 가져오는 방법       

String str = new String();
Class class = str.getClass();

*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Class 클래스 가져오는 방법       

Class class = String.class;

* Class.forName(“클래스 이름”) 메서드로 클래스를 동적으로 로드한다.

클래스 이름이 String 일 경우
Class class = Class.forName(“java.lang.String”)

4) newInstance() 메서드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.

 

5) reflection 프로그래밍

– Class 클래스로부터 객체의 정보를 가져와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이다.

– 로컬에 객체가 없고 자료형을 알 수 없는 경우 유용한 프로그래밍 방식이다.

– java.lang.reflect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활용한다.